공자가 원한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세습귀족의 전제정치 대신 가장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해야 한다는 것, 강자가 약자를 착취하여 생활하는 약탈의 세계대신, 각자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에 기여하는 협동사회가 구현되는 것이 그것이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에서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인격과 심성에 관한 말들, 개인의 인격 수양에 관한 교훈
및 서사 기능 층위 연구 - 설화 ( 신화 , 전설 , 민담 ) 및 고대소설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수련어문논집 Vol 17. 1990. P8~9
, 우연에 의한 사건 전개, 서술자가 자주 작품의 전면에 나와서 설명과 해설을 하고 있는 점에서 전대소설의 양상을 띠고 있다.
예를 들어 혈의 누 상편 끝부분을 보면 ‘까마귀의 울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공자의 잘못이라고 할 수 없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공자의 사상을 통해 개인적으로는 수기(修己)가 정립되고 가족으로는 효제(孝悌)가 이어지며 집밖에서는 반드시 남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남을 위해서는 몸과 마음을 다하며, 국가에 대해서는 충(忠)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현대까지 기본으로 삼게
공자사상에 대한 왜곡은 사상 자체에 대한 공격 뿐 아니라 공자 개인에 대한 공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따라서 개인으로서의 공자가 속해 있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공자사상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상과 공자의 생애를 간략히 살펴보고 그
연구 방법
본 연구 내용의 대부분은 전반적인 비교문학적 고찰을 주로 한다. 카프카적 특성(Kafka-ism)과 리얼리즘(realism) 개념에 관한 기본적인 검토(제 2장)를 시작으로 제 3장인 ‘루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카프카이즘’이라는 본 주제로 들어간다. 본 연구는 앞서 말했듯이 부분적으로 비교문학적
사회적 욕구의 통합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심리적 위기라 불렀다. 이 위기의 문제해결을 위한 각 단계의 중심과제는 신뢰감, 자율성 또는 친밀감과 같은 특별한‘자아⦆특질⦆(ego quality)'의발달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제 수행여부는 인
사회적관심이 있었다.
이렇듯 노자와 장자의 사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 ․ 정보화 ․ 민주화라는 현대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도 등을 유지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 세계를 표상했던 김종삼, <광화문에서>, <새> 등의 작품을 낸 신고전주의 경향의 천상병은 물론, 신진시인들의 시들에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1962년 결성된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